1. HOME
  2. 알림마당
  3. 산학협력단 NEWS
산학협력단 NEWS
제목 링크(LINC)사업 참여 전문대의 ‘16년도 성과 포럼 개최
작성자 김민국 작성일 2016-07-14 00:00:00 조회수 207
바로가기 바로가기

제목 : 링크(LINC)사업 참여 전문대의 ‘16년도 성과 포럼 개최

 

담당부서 : 교육부 산학협력정책과 과장 이상돈, 사무관 박소하, 주무관 석종현(044-203-6764)한국산업기술진흥원 산학협력팀 팀장 신형갑, 선임 송영상 (02-6009-3260)

 

□ 교육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(원장 정재훈), LINC사업협의회(회장 박양수, 경남정보대)는 2016년 7월 14일(목)∼15일(금), 양일에 걸쳐 여수 엠블호텔에서「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(LINC) 성과 포럼」을 개최하였다.

 

이날 포럼에는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(LINC) 육성사업을 수행하는 30개 전문대학 총괄책임자를 포함한 100여명의 관계자가 참석하여,

 

- 대학이 지역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사회수요 맞춤형 인재를 양성한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현장실습, 중소기업 기술지원 등 산학협력의 사회적 기여 강화 방안을 모색하였다.

 

□ 2012년부터 시작된 전문대학 LINC사업은 대학의 체질을 산업계 친화형으로 변모시키고 기업의 요구에 맞는 현장 적응력 높은 인재를 양성하는데 기여해 온 정부재정지원사업으로 평가받고 있다.

 

특히, 대학 간 경쟁과 협력을 통해 현장실습, 창업교육, 캡스톤디자인* 등 다양한 형태의 산학연계교육과정을 확산하였으며,

 

* 캡스톤디자인: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제품을 학생들 스스로 설계·제작하여 창의성과 실무능력을 보유한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산업체 맞춤형 교육과정

 

- 대학이 가진 기술, 연구 인프라를 활용하여 지역 중소기업에 대한 애로기술 지도 등을 활성화하여 기업 경쟁력 및 지역사회 활력 등을 높이고 있다.

 

그 결과 ‘16.2.기준으로 학생들의 현장실습 이수 비율은 평균 80%, 산학협력 가족회사 수는 20,648개, 중소기업 기술지도 건수는 2,368건, 기술지도 업체수는 410개로, ’12.2 사업 개시 전과 비교하여 비약적인 성과를 보였다.

 

□ 한편, 이 날 포럼에서는 경남정보대, 영남이공대, 한국영상대의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정이 링크 사업단의 우수과정으로 선정되어 소개되었으며,

 

새로운 산학협력 선도모델 개발을 위해 올해 시범 사업대학으로 선정된 두원공과대학교, 창원문성대학교, 원광보건대학이 사업추진계획을 발표하기도 하였다.

 

□ 포럼에 참석한 사업단장들은 5년차 사업이 종료되는 내년 2월까지 LINC사업의 성공적인 마무리에 박차를 가하기로 하고, 교육부에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요청하였다.

 

□ 이에 승융배 교육부 대학지원관은 전문대학이 우리나라 산학협력의 핵심적인 주체이자 지역산업 발전의 구심점이 되고 있다고 언급하며,

 

LINC사업이 종료시까지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, 시범사업을 통해 새로운 산학협력 모델을 개발함으로써 전문대학에 대한 후속지원사업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.